오늘은 맑은 날씨를 기대했지만, 아침부터 흐린 구름이 전체 날을 덮어버렸다. 참으로 아쉬운 하루였다. 하지만 그런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. 가벼운 비가 떨어지는 모습은 나의 기분과도 조화를 이루며, 마음 한 구석에 싱그러움을 전했다.
나는 이런 날에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을 좋아한다. 외출해야 할 일이 없어서 다행이다. 흐린 날씨는 나를 외출의 유혹에서 구해준 셈이다. 집에 있는 동안은 창문을 통해 비를 내리는 모습을 지켜보게 되는데, 비가 내리면서 내 마음도 조금씩 돌아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.
이런 날씨에는 차 한 잔과 함께 책을 읽기에 안성맞춤이다. 책 속에서 펼쳐지는 이야기와 비 내리는 소리가 조화를 이루어 나에게 평온함을 선사해 주었다. 나는 이런 날에는 한권을 빠르게 읽는 것보다는, 조금 느리게 읽으면서 각 문장 속 깊은 의미를 생각하고 천천히 즐기는 편이다. 그렇게 책을 읽으며 시간은 흘러갔다.
비 내리는 하루에는 복잡한 요리보다는 간단한 음식을 준비하는 편이다. 가벼운 식사를 함께하는 가족들과의 시간은 내게 큰 행복이다. 각자의 이야기를 나누고,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다. 특별한 일정이 없는 오늘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특히 그립고 소중하다.
비 내리는 날, 약간의 운동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.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요가나 스트레칭이 적합하다. 일상적으로 갖추기 힘든 시간을 찾아 운동을 실천하면서, 내 몸의 느낌과 함께 비 내리는 소리를 청취했다. 이번에는 새로운 스트레칭 동작을 시도해 보았는데, 신체를 한층 더 편안하게 만들어 주었다.
비 내리는 날씨 속에서 가끔은 나와 비슷한 기분의 친구를 만나기도 한다. 특히나 강아지들은 비 내리는 소리를 좋아한다. 우리 집 근처에 사는 이웃집의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나갔다. 둘은 서로를 간과하고 흥겨운 놀이를 즐기며 비 내리는 날의 특별함을 느꼈다.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는 집으로 가기 싫은 마음이 들기도 했다.
이렇게 비 내리는 날은 평소보다 우울하거나 나른함을 느끼기 쉽다. 하지만 나는 이런 날에도 행복과 즐거움을 찾아낼 수 있다. 비 내리는 날에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, 여유롭게 책을 읽으며,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. 또한, 실내에서 운동하며 나 자신을 전화하고, 친구와의 산책으로 함께 기분 좋은 시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. 비 내리는 날씨 속에서도 나만의 소중한 순간을 찾아가는 것, 그것이 바로 나의 행복이다.